UFC일급비밀 UFC파이터의 계약을 들여다 보다. - 5

[해외mma뉴스/UFC 스포]

 8조 상응 권리 (Right to match)

 12.1 계약이 어떠한 이유로 종료되는지에 관계 없이, 계약 종료 후 1년간(이하 "상응 기간"이라 한다) ZUFFA는 다른 단체가 파이터에게 제시하는 금전적 규정 및 조건과 같은 내용의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상응 기간 동안 파이터는 동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는 다른 단체와 계약 또는 합의할 수 없다.  1)


상응 기간 동안 다른 단체로부터 제시된 오퍼를 받아들이기 전에 파이터는 반드시 해당 단체의 정체와 주요한 계약규정 및 조건을 ZUFFA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이러한 통지는 자동적으로 파이터가 ZUFFA에게 같은 조건의 계약을 요청한 것으로 간주한다. ZUFFA 15영업일 동안 해당 계약요청을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만약 ZUFFA가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파이터는 그 이후 10영업일 내에 원래 계약 오퍼 당사자와 계약내용의 변경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만약 계약내용의 변경이 있으면 이는 새로운 계약오퍼를 구성하는 것이고, ZUFFA는 변경된 계약 규정에 상응할 수 있다는 동 규정이 재발동된다.

 



 

 

UFC와의 3년 계약이 끝나고 나서 복싱이나 다른 MMA 단체에 가서 새로운 기회를 얻고 싶은가? 그렇게 빨리는 안 될 것이다. Zuffa가 계약종료 후 1년간 다른 단체들의 오퍼와 동일수준의 오퍼를 낼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걸 '램페이지(퀸튼 '램페이지' 잭슨의 이름을 딴) 규정'이라고 부르자.

 



여기 알바레즈의 계약에도 비슷한 조항이 있다. UFC는 누가 이 파이터에게 계약을 오퍼하는지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으로 계약하려 하는지까지 다 알 수 있게 된다.

 



이런 비밀스러운 조항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는 점이 놀랍다.

 



 






데이나 화이트 왈:

누구나 돈이 더 필요하죠. 누구나 돈을 더 벌고 싶어 하고... 매일 새로운 선수의 계약이 체결됩니다. 우리가 그들을 데리고 들어와서, 그가 여기 들어와서 앉아서 협상하고...이 때 우리의 목적은 선수가 기분 좋게 걸어 나가도록 하는 겁니다. 우리는 UFC에서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을 항상 행복하도록 할 수는 없지요. 램페이지의 경우를 봤잖아요? 램페이지는 자기가 UFC에서 행복하지 않다는 점을 아주 확실히 밝혔죠. , 그렇다면 그런 거죠.

 





로렌조 퍼티타 왈:

우리는 사실 선수들에게 매우 적극적(proactive)입니다. 함께 가고 싶다고 판단되는 선수들에게는 계약 종료가 가까워지기라도 하면 나와 데이나가 직접 개입해서, 그들을 비행기로 불러오거나 우리가 날아가서 그들의 매니저와 이야기하죠. 참고로 우리는 100번에 99번은 성공적으로 선수들과의 계약을 연장합니다.

 





Zev Eigen :

이건 말하기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는데, 왜냐면 계약은 각 주(state) 법에 의해 관장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했을 때 이 조항은 문제의 소지가 있네요. 사실상 이 계약은 끝이 없는 계약이나 마찬가지니까요. 누군가에게 당신을 위해서 일하라고 실질적으로 강요할 수는 없는 거죠. 노예제도는 폐지됐잖습니까.

 



Juanito Ibarra :

파이터는 독립적인 계약당사자가 될 기회를 부여받지 못해요. 1년간 남이 오퍼하는 계약과 같은 계약을 제시할 권리? 장난합니까? Zuffa같은 몇몇 회사들은 파이터들을 착취하고 있다구요.

 






로렌스 엡스타인 :

이 조항은 사실 선수들에게 좋은 조항입니다. 선수들은 나가서 잠재적 오퍼 제시자들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당신들 그거 아나? UFC는 당신이 제시하는 조건과 똑같은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이렇게 말하면 상대방은 UFC를 따돌리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금액을 제시하려 할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이건 사실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부분이죠

 






1) 벨라토르 FC에도 이름만 다른 거의 똑같은 조항이 있는데  ( 매칭에 관한권리) gotmma? 를 통해 몇번 언급한바 있지만 킹모가 스트라이크포스(ZUFFA)에서 퇴출된 이후 벨라토르 FC가 ZUFFA의 이조항 때문에 킹모영입에 약간의 애를 먹은바 있다.

또한 벨라토르 FC가 타이슨남등을 상대로 매칭에 관한권리를 행사하면서 UFC행을 막자 UFC의 데이나 화이트가 벨라토르 FC에 대해 더러운 수법이라고 혈압을 올렸지만 벨라토르FC의 비욘 레브니가 우리만 이조항이 있는게 아니라고 언급했는데. 실제로 계약서가 공개되면서 이는 다시 한번 사실로 드러났다 정도로 보면 되겠다.

그리고 앞선 글에서도 밝힌바 있듯이 대부분의 MMA계약서들이 UFC의 계약서에서 별반 다르지 않다는것 역시도 참고하면 될듯하다.



관련글

2012/09/29 - [해외mma뉴스/UFC 스포] - UFC vs 벨라토르 FC간의 선수쟁탈전이 시작 ?!


got mma? 하버드MMA


여기까지입니다. 원래 원문은 더길고. 그리고 계약서 원본은 더더욱 깁니다.(계약서 원본확보했습니다.) 더욱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는것은 현 gotmma의 시스템상 한계가 있구여. 블로거를 벗어나 좀더 확실한 플랫폼이 갖추어지면.. 더욱더 디테일하게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2013/06/17 - [해외mma뉴스/UFC 스포] - UFC일급비밀 UFC파이터의 계약을 들여다 보다. - 4

2013/06/03 - [해외mma뉴스/UFC 스포] - UFC일급비밀 UFC파이터의 계약을 들여다 보다. - 3

2013/06/01 - [해외mma뉴스/UFC 스포] - UFC일급비밀 UFC파이터의 계약을 들여다 보다. - 2

2013/05/29 - [해외mma뉴스/UFC 스포] - UFC일급비밀 UFC파이터의 계약을 들여다 보다.



::: 사람과 사람의 교감! 人터넷의 첫 시작! 댓글을 달아주세요! :::

  1. 감사합니다 [2013.06.22 09:35 신고]  [Reply adress]  [Modify/Delete]  [Reply]

    아주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 역시 [2013.06.22 09:44 신고]  [Reply adress]  [Modify/Delete]  [Reply]

    갓므마 클라스 ㅎㄷㄷ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3. 역시 [2013.06.22 09:44 신고]  [Reply adress]  [Modify/Delete]  [Reply]

    갓므마 클라스 ㅎㄷㄷ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4. 갓므마팬 [2013.06.22 13:46 신고]  [Reply adress]  [Modify/Delete]  [Reply]

    독립매체도 아닌 일개 블로거가 이렇게
    꼼꼼이 탐사취재하는 동안 모 매체는
    블로그 베끼기나 급급하고...

    모 매체 보고있나?

  5. RATM [2013.06.25 10:32 신고]  [Reply adress]  [Modify/Delete]  [Reply]

    고작 타이슨남같은 선수 UFC행도 막냐